2018/2018 Express Entry 프로그램 (숙련이민)을 통해 캐나다 영주권(PR) 취득하기 가이드

3 줄 요약:

  • 캐나다 정부는 꾸준히 이민자들의 숫자를 늘리고 있으며 최근 10명중 6명의 신규 영주권취득자들은 skilled imigrant (숙련이민)을 통해 이민신청을 했습니다. 
  • Express Entry 프로그램으로 이민 신청을 진행하며 모든 조건이 충족될시 3개월에서 12개월 안에 시민권이 발급될 수 있습니다. 
  • Express entry 는 신청자의 나이, 학력, 언어, 경력에 따라 점수를 측정하며 2018년도 12월에 데이타에 의하면 445점이 커트라인이였습니다. 

1947년 이후 캐나다의 이민법은 크게 변했습니다. 1976년 Immigration Act과 2002년 immigration and Refugee Protection Act에 의해 현재 캐나다의 이민법이 자라잡게 되었습니다. 캐나다는 세계에서 이민자들에게 가장 관대한 나라이기도 합니다. 2016년 캐나다 통계청에 의하면 21.9%의 캐나다 시민들이 이민자로 집계되었습니다. 이 수치는 놀랍게도 1867년 confederation of Canada 이후 가장 높은 숫자입니다. 2014년도에 등록된 다음 사회과학 논문에의하면 호주와 캐나다는 이민을 가장 많이 받는 서양 국가입니다. 최근들어 캐나다는 진보 정부인 트뤼도 정부의 집권과 함께 이민의 문턱을 더욱더 낮추고 있습니다.  이 트렌드는 이민국 장관인 Ahmed Hussen 이 2017년 11월에 발표한 계획에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Hussen 장관은 캐나다가 다음 3년동안 100,000명의 이민자 (Permanent Resident)들을 추가로 받을 계획이며, 2017년도 기준으로 0.7%인 영주권자 비율을 1%대로 올릴 것임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는 캐나다 경제가 인력이 부족한 상태이며, 고령화(고령의 시민들이 2036년까지 두배가될 전망임)에 대처하기 위한 정책임을 알 수 있습니다.

우선, 캐나다 정부는 4개의 category 로 이민자들을 구분 짓고 있습니다. (비율)

  1. Family class: 가족 클래스로 캐나다에 가족이 살고 있는 이민자들 (30%)
  2. Economic immigrants: skilled 즉 캐나다 경제에 도움이 될 이민자들 (60%)
  3. Refugee: 난민 (<10%)
  4. Humanitarian and other categories: 인도 주의적 이민 (<10%)

사시 여기서 1번, 3번, 4번 카테고리는 노력을 한다고 들 수 있는 카테고리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없는 가족을 만들수도 없고 난민이 되기도 힘듭니다. 그럼 한국인으로서 가장 가능성이 있는 카테고리는 economic immigration 입니다. 실제로 2017년도에 공개된 다음 캐나다 통계청의 보고서에 의하면 최근에 영주권을 받은 이민자들중 10명중 6명이 이 economic immigration 카테고리에 들어갑니다.

Economic immigration의 하나인 Express Entry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press Entry

Express Entry 는 캐나다 이민을 위한 급행열자 제도입니다. 캐나다 대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은 express entry에 요구사항의 많은 부분을 충족하고 있을것입니다 (영어능력, 캐나다 사회에 대한 이해도, co-op이나 PGWPP 프로그램을 통한 일 경력). 필자의 PGWPP 프로그램에 관한 글 참조

우선, Express Entry 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Express Entry Profile 을 작성해야 합니다. 본인의 개인정보(태어난 국가, 성별 등등), 일 관련 능력(이력서), 언어 능력 평가, 일 경력, 가족관계등 정보가 들어갑니다. 캐나다내의 회사나 고용인에게서 발급받은 잡 오퍼와 함께 Labour Market Impact Assessment (LMIA) 를 요구할수도 있습니다. LMIA 는 캐나다인이 지원자와 같은 능력을 지닌 사람이 없기에 외국인을 뽑는다는 것에대한 설명입니다. 하지만, 몇몇 카테고리의 잡 오퍼들은 LMIA가 면제됩니다. 면제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워크 퍼밋(Work Permit)으로 잡 오퍼를 준 고용인 밑에서 일년이상 근무 (또는 같은 기간동안 파트타임 근무)
  2. Valid job offer (디테일한 요구 조건들)
  3. 정식 job offer 이며 an international agreement, a federal-provincial agreement, the “Canadian interests” category 에 의해 LMIA 가 정식으로 면제된 직업들

만약에 캐나다 회사에서 온 잡 오퍼가 없던지 provincial nomination 이 없을때에는 캐나다의 Job Bank 로 신청을 해야됩니다. Job bank 는 정부가 운영하는 구인망입니다.

위의 프로세스를 통해 Express entry 신청을 한뒤, 포인트 베이스 랭킹 시스탬에 본인의 신청서가 들어갑니다. 신청자의 나이, 학력, 언어, 경력, 또한 기혼자의 한해서는 배우자의 점수를 추가시킬 수 있습니다 (최대 40점 추가).

밑에 링크에 가면 본인의 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press Entry CRS calculator

Untitled

캐나다 Express Entry CRS data:

  • 2018년 12월 12일에 draw 된 최신 데이타에 의하면:
    • 3900명이 Invitation to Apply (ITA)를 받았습니다.
    • Comprehensive Ranking System (CRS) 의 최저 점수는 445점 입니다. 최저 점수는 2018년도 6월부터 440~450점 사이였습니다.

캐나다 시민권 발급:

  • Points-based Comprehensive Ranking System 을 통해 계산된 고득점자들은 90일 이네에 invitation 이 나갑니다. 만약에 이 고득점자에 들어가지 못했으면 12개월동안 applicant pool 에 들어가게 됩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