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의 P2P 금융거래와 캐나다 핀테크 시장 현황은?

전통적으로 돈을 빌릴 때에는 큰 은행에 가서 돈을 빌립니다. 하지만 큰 은행들은 철저하게 lender의 신용도와 여러 가지 상황들을 고려하여 돈을 줄지 말지 결정합니다. 또한 높은 이율을 붙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 나온 per-to-per lending (p2p 금융)은 개인들끼리 은행을 빼고 서로 빌려주고 갚고 하는 platform입니다. 물론 은행이 중간에 없으니 그만큼 빌리는 사람은 은행이자보다 적은 이율을 내고 빌려주는 사람은 은행 더 높은 이율을 받습니다.

2019년을 현재, 한 캐나다의 p2p 금융 회사인 Lending Loop 의 이율은 신용도 카테고리에 따라 6%~23.84% 사이 입니다. 이는 전통적인 캐나다 은행들의 Savings account 의 이율이 2%가량임을 감안하였을때 3배에서 8배 12배 가까이 높은 이율입니다.
사진 출처: https://www.lendingclub.com/

캐나다의 p2p 금융시장은 미국, 영국, 중국에 비해 작다.

미국과 영국의 경우에는 US lending club하고 UK Lending club을 시작으로 거의 2017년 말을 기준으로 $30 Bn USD (한화 30조) 정도 거래가 되었고 영국에만 100개가 넘는 거래소들이 있습니다. 중국의 경우에는 1500개가 넘는 거래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캐나다에는 P2P 금융 거래가 허용이 되어있으나 아직은 10개가량의 거래소밖에 없습니다. 영국과 캐나다의 경제 규모가 10배가 차이가 나지 않는데도 이런 차이를 보이는 것은 국민들의 인식과 캐나다 금융당국의 강한 규제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Richard Ivey FinTech Club (2017)

미국의 경우에는 2008년 금융시장이 붕괴와 함께 많은 신뢰를 잃었고 많은 사람이 전통적인 큰 은행이 아닌 다른 fintech 시장으로 눈길을 돌리는 계기를 주었습니다. 캐나다 금융당국의 강한 규제 때문에 캐나다는 2008년 금융위기 때 살아남을 수 있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캐나다인들의 캐나다의 금융시장에 대한 신뢰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캐나다는 그런 이유로 fintech 시장이 상대적으로 미국보다 크지 않았습니다. 

캐나다의 P2P 금융 관련 규제:

캐나다 규정에 따르면 시장에서 대출자와 대출 기관이 서로 돈을 빌려주고 받는 행위를 하기 위해서는 약속 어음(Promissory note)이 필요합니다. Promissory Note란 채무자가 채권자에게 언제 어떤 방식으로 돈을 갚겠다고 약속하는 문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가 증권을 제공하고자 하는 회사는 반드시 비싼 비용을 들여 사업설명서(prospectus)를 작성하여 규제 기관과 투자자에게 제공해야 합니다. Lending Club과 Prosper와 같은 미국 기업들은 이 과정을 거쳐 비공인 투자자들이 25달러의 적은 금액으로 돈을 빌리고 빌릴 수있게 하였습니다.

사진 출처: https://www.borrowell.com/

캐나다와 미국의 P2P 금융회사는 차이를 보입니다. 미국에서 제일 큰 P2P 금융 플랫폼인 lending club과 다르게 캐나다의 Borowell (캐나다의 부동의 1위 p2p 플랫폼)은 적격투자자(Accredited investors)와 기관투자자 (institutions)에게서만 투자를 받습니다.

출처: https://www.lendingloop.ca/

현재 캐나다에서 비 적격투자자(non-accredited investors)들에게 투자를 받을 수 있는 P2P 금융회사는 Lending Loop 하나 밖에 없습니다. Lending Loop 은 2016년도에 열었고 소규모 투자자들 SME (small to medium-sized enterprises) 자금을 제공합니다. Lending Loop 은 캐나다에서 현재 승승장구하고 있으며 2017년 12월을 기준으로 $14,000,000 이상의 대출을 진행했으며 15,000명의 투자가가 참여하였습니다. 미국의 Lending Club의 초반 성장률과 비슷한 성장률을 보입니다.

하지만 중간에 캐나다 정부(Ontario Securities Commission)의 제제로 잠시 운영을 중단하긴 했으나 건실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Lending Loop의 SME (small to medium-sized enterprises)가 비적격 투자자들에게 대출이 가능한 이유는 자산 담보 대출(asset-based collateral)을 통해 투자자에게 추가적인 보호를 제공하기에 투자 설명서(Prospectus)를 제출할 필요 없이 비 공인 투자자의 투자를 수락 할 수 있게 허가를 받을수있었습니다.

Lending Loop 관련 통계: 출처

큰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캐나다 정부기관의 높은 규제로 Default rate 는 다른 나라보다 높지 않습니다. Loan Grade B (1.5%), Loan Grade C (0.94%), Loan Grade D (4.17%), Loan Grade E (9.11%)
대출은 Grade B, C 가 60% 가량을 구성하며 대출금액은 Grade A가 평균 $80,000 CAD (7천 500만원 가량)에서 Grade 가 떨어질수록 평균 대출금액이 적어지는 트렌드를 보이고 있습니다. 신용등급과 상관없이 가중평균상환기간은 30개월 정도입니다.
Working capital (유동자산) 이 대출의 38.9% 정도를 차지합니다.
한국의 P2P 금융과 틀리게 부동산투자를 목적으로 대출을 받는 케이스는 많아보이지 않습니다.

캐나다 P2P 금융의 미래는?

P2p 금융 시장은 불과 5년 전만 해도 생각도 하지 못했던 신생 시장이며 현재 금융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중국의 P2P시장의 사례와 같이 같이 제데로된 규제와 투명한 시스템이 뒷받침되어 지지 않는다면 큰 사회적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갈수록 FinTech 시장에 더 많은 사용자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캐나다 정부의 강한 규제와 투명성을 중시하는 금융가의 문화를 봤을때 캐나다의 p2p 금융 시장은 천천히 꾸준히 성장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캐나다의 p2p 금융시장이 미국과 영국과 비슷한 정도의 성장률을 보일 수 있다면 다음 몇 년 안에 더 많은 p2p 금융 회사들이 창립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다음 몇년간 가능한 시나리오는:

  1. 다국적 P2P 금융회사들의 캐나다 진출
  2. 캐나다의 전통적인 금융기관의 P2P 시장 진출 및 M&A: 최근 예로는
    Portuguese bank Banco BNI Europa 의 최근 크라우드펀딩 플래폼인 Fellow Finance 과의 파트너십, 미국의 JP 모건 케이스와 OnDeck Capital 의 파트너쉽과 캐나다의 Borrowell 과 캐나다의 CIBC의 파트너십이 있습니다.

Reference:

  1. 리차드 아이비 핀테크 클럽
  2. Lending Club 홈페이지
  3. Lending Loop 홈페이지
  4. 위키피디아
  5. 레이트허브.ca

image-7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