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에 top MBA 프로그램을 뽑으라면 Western Ontario Ivey (웨스턴 온타리오 대학교)와 University of Toronto Rotman (토론토대학교 로트만) 이라고 생각합니다. 학부는 퀸즈대학교 커머스가 아이비하고 투톱이나 MBA의 아웃풋으로는 밀리고 있습니다.
한줄요약: US Top 15 MBA > 캐나다 TOP 2 MBA >> 나머지 MBA 프로그램들
트렌드:
- TOP 2 MBA의 아웃풋이 예전보다 떨어지고 있습니다. (Ivey 가 1년짜리 프로그램을 offer 하고 주말하고 저녁때 일하면서 들을 수 있는 야간 MBA를 신설한것에서 떨어지고 있는 지원자수를 추측할 수 있습니다.) Top consulting + 2nd tier 컨설팅 (맥킨지, 베인, BCG, LEK, 에이티커니, 올리버 와이만, 롤렌드버거, Big 4 전략) 등에 로트만 기준으로 한 회사당 3-4명밖에 못보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로트만 2017년도 cohort 기준으로 MBB 에 3-5명정도 인턴을 잡았으며 에이티커니(A.T. Kearney)에 3명 정도 보냈다고 나옵니다.
UBC MBA:
- UBC 대학교에 SCMP (strategic consulting management program) 프로그램이 있는데 top MBB 컨설턴트들과 학교측이 연결해줘서 몇명을 MBA 도중 training 시켜 나중에 채용한다고 합니다. UBC MBA에서 일년에 1-2 명정도가 MBB 에 취업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채용된 사람들은 학부때 엔지니어, Ph.D., 등등 technical 한 background 가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가 정보: Wallstreet Oasis pos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