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 캐나다 대학교를 가기 위해서 운동을 잘하는것이 필요한가요?

캐나다 대학교 입시에 필요로한 capability 의 중요도를 정리해 봤습니다.

대부분 학과들은 학교 점수 하고 essay 를 요구합니다.

내신은 학교에서 요구하는 과목들의 평균 성적을 잘 받으면 되는 것이므로 운동하고 관계가 없습니다. 오히려 너무 운동을 열심히하면 점수가 타격을 입을 수 있겠지요.

Extracurricular 활동에서 중요한 것은 이 학생이 공부만 하지 않았구나 또는 (학점이 낮은 학생들의 경우) 공부 대신 다른 대단한것을 이루었구나라는 것을 보여주면 됩니다.

Essay 나 Extracurricular activity 에서 중요한 부분은 “차별화”입니다. 어린 나이에 이런 활동을 했네 대단해 라는 생각이 들만한 결과가 없다면 크게 입시에 중요하지 않습니다.

결국 운동을 잘하는 것은 Essay 에서 자랑할 껀덕지가 하나 생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런, 학교에서 이런저런 운동을 했어요 하는것은 거이 도움이 안됩니다. (i.e., 나는 우리 고등학교의 농구팀에서 3년간 학교 대표를 했습니다). 그 이유는 모든 학생들이 운동을 하기때문에 차별화를 둘 수 있는 스팩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운동으로 차별화를 두기위해서는 적어도 “캐나다 대표” 정도 되서 프로 운동선수로 활약할정도의 수준에 도달할 정도가 되야됩니다. 만약에 학생이 운동을 못해서 걱정하고 계시는 학부님들은 학생들이 자신만의 잘하는 “무언가”를 계발하도록 도와주면 됩니다. 한국식 교육처럼 모든것을 틀에 맞추어서 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에 만화 그리는것을 좋아한다면 학생에계 계속 그 분야를 계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차별화를 둘만한 “result”를 낼 수 있도록 키워주는 것 이 입시를 위해서 나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전공하려는 major 와 FIT

Essay 에서 입학사정관들이 좋아하는 부분은, 전공하려는 과목에 미리 관심을 받고 준비해 온 것입니다. 예를들어 학생때부터 코딩을해서 웹싸이트를 만들고 모바일 앱을 만들었다면 컴퓨터 공학과에 진학할때 큰 도움이됩니다. 반대로 컴퓨터 공학과에 지원하면서 문과적인 소양을 보여줄만한 경험을 강조하면 큰 도움이 안됩니다. 어떻게던지 최대한 지원하려는 전공과 연결고리를 만들어야합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bloggers like this: